본문 바로가기

중개형 ISA계좌로 채권, 채권 ETF 투자하기! #2

머니-무빙 2024. 9. 3.

채권ETF 정보에 대해 알아보시려면 사진을 눌러주세용

 

 

ISA 계좌에서는 다양한 금융상품투자를 절세혜택을 받으면서 할 수 있는데요. ISA계좌에 대해 좀더 알아보고 싶으시다면 위의 버튼을 눌러주세요!!   지난시간에는 채권형 ETF에 대해 알아보았다면, 오늘은 고정이자(Fixed income)을 안정적으로 받을 수 있는 채권(알채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채권이란 무엇인가 ? 

우선 채권에 대해서 설명해보자면 기업이 돈이 필요할때 채권이라는 채무증서(차용증서)를 발행해서 자금을 조달하고 돈을 빌려준 사람 혹은 법인에게 이자와 원금을 상환을 의무를 지니는 것을 말합니다.

 

쉽게 얘기해서 채권을 발행하는 입장(돈을 빌리는)에서는 일정기간동안 돈을 빌리고 이자를 주기적으로 주고, 만기가 도래했을때 원금을 상환해야한다. 이러한 개념입니다. 반대로 채권을 매수하는(돈을 빌려주는) 입장에서는 채권을 가지고 있으면 이자를 꼬박꼬박 받을 수 있으며, 만기가 됐을때 원금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은행의 예금상품과 어떻게보면 비슷하죠?

은행도 예금이자(보통 1년 주기)를 받을 수 있고 만기가 되면 원금을 받는 것과 유사합니다.

 

채권의 특징은 ? 

채권의 종류

채권은 발행의 주체와 이자지급 방식 등을 구분으로 채권의 종류가 나누어집니다. 

발행주체별 설명
국채 국가에서 발행하는 채권으로 제일 안전한 편 (EX 국고채, 국민주택 등)
회사채 기업이 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으로 금리는 다른채권보다 높은 편
지방채 지방자체단체에서 인프라 구축, 설비사업을 위해 조달하기 위해 발행하는 채권
공사채 공공기업, 공기업 등에서 자금조달을 위해 발행하는 채권
금융채 은행등 금융기관이 발행하는 채권으로 보통 대출금리를 금융채에 연동시켜 산정하기도 함

 

이자지급별 설명
이표채 흔히 주기적으로 이자를 받는다라고 할 때 해당되는 채권으로 일정한 주기로 이자를 지급
복리채 이자지급기간 동안 이자를 복리로 재투자하고 기간 중에는 이자를 지급하지 않으며 만기 상환시에 원리금을 지급
단리채 이자지급기간 동안 이자를 단리로 재투자하여 만기상환시에 원리금 지급 
할인채 만기금액을 이자율로 할인하여 발행하고 만기에 원금 지급EX) 10,000원 만기3년 금리5% 채권을 8,500원에 발행

예금과의 차이점 ?

우선 예금과 비슷하다고 설명 드렸는데 당연히 차이가 있겠죠 ?? 아래와 같이 정리해보았어요 한번 확인해보면 비슷한듯하지만 확연히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죠? 특히 채권도 하나의 금융투자상품이기 때문에 예금자보호가 되지 않는다는 점은 중요하게 보셔야 합니다.

 

하지만 비교적 안전한 채권에 투자하면 원금을 지킬 확률이 높아지겠죠 ?? 

항목 정기예금 채권
만기 만기 有 (기간은 보통 1~3년) 만기 有 (기간은 1년이내부터 10년이상도 존재)
이자지급 보통 만기일시지급  월별, 분기, 반기, 만기일시지급 다양함
중도해지(매도) 가능 (만기전에 해지하는 것으로 약정된 이율을 못받을 위험이 존재) 가능(해지의 개념은 아니고 시장에서 타인에게 매도하는 것으로 주식처럼 이익 혹은 손실이 발생 가능)
예금자보호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명의당 5,000만원까지 예금자보호 안됨
부도위험 은행이 리스크를 감수 투자자가 리스크를 감수

주식과의 차이는?

그럼 주식,ETF와는 어떤 차이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

세금 부분에서 확실히 차이점이 있는 듯 합니다. 그리고 이자소득세는 배당과 동일하지만 ISA계좌에서 투자를 한다면 당연하게도 메리트가 있습니다 ! 

항목 채권 주식(ETF)
조달자금성격 타인자본 자기자본
법적권리 회사 해산시 주식에 우선하여 채무변제 채무변제 후 잔여재산 분배
분배금 이자 (이자소득세 15.4%) 배당 (배당소득세 15.4%)
매매차익 비과세 개별주식 비과세
일부 ETF 과세

 

 

채권투자를 해야하는 이유는 ? 

최근 미국에서 9월에 금리인하를 한다. 금융통화위원회에서 금리인하를 목전에 두고 있다 이런 기사를 많이들 보실 수 있습니다.  금리가 내려가면 채권의 가격이 올라가니 이익을 얻을 수 있겠죠? 무엇보다 개인투자자들 입장에선 꼬박꼬박 이자를 주는 채권을 투자하면서 금리인하 기대감으로 가격 상승분까지 얻을 수 있는 매력적인 포인트를 놓칠 수 없는것이겠죠 ?  

24.8.31.기준

*한국 : 3.50% 

*미국  : 상단 5.50%

 

24년 상반기에 개인투자자 채권 순매수가 23조가 넘어섰다고합니다. 실로 엄청난 매수세가 아닐 수 없습니다. 나만 빼고 다 채권투자하나봐 ~ 라는 말이 와닿네요.

 

 

채권 개인 순매수 증가세 / 출처 : 금융투자협회

금리인하가 예정된 시기에 걸맞는 상품 채권 

다시한번 말씀드리지만 채권가격은 금리와 반대로 움직입니다. 경제공부를 할 때 공식처럼 외우죠 금리가 상승하면 채권 가격은 하락하고, 금리가 하락하면 채권가격은 상승한다.  즉, 금리가 높은 시기에 채권을 미리 사놓으면 금리하락 시기에 채권 가격이 상승하며 매매차익을 얻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 예금으로 간단히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예금은 사고팔 수 없지만 사고팔 수 있다는 가정을 해봅시다.

제가 24.9.2.에 5% 10,000원 예금을 가입했습니다. 그런데 한달 뒤 24.10.2.에 7% 10,000원 예금이 출시된것입니다. 그럼 5%짜리 예금은 가치가 떨어지겠죠?? 10,000원에 팔려고해도 안팔리겠죠? 그럼 9,500원에는 팔아야 7%짜리를 선택하는 대신 사줄 가치가 생기겠죠?? 이처럼 제가 가지고 있는 자산보다 높은 금리의 상품이 출시되면 제가 가진 자산 가치가 떨어진다. 이런식으로 생각해보면 좋을 듯 합니다.

 

미국연방준비제도, 금융통화위원회가 모두 금리인하로 방향을 돌린만큼 어떤 상품이 매력적인가를 우리는 유심히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ISA에서 채권투자를 해야하는 이유

채권에 투자하면 이자소득에 대해선 무조건 세금을 납부해야합니다. 15.4%라는 세금이 있는데 이 부분을 ISA 계좌로 투자하시면 일반형 기준 200만원까지 비과세에 초과분은 만기에 일시로 9.9%만 납부하면 되니 절세 뿐 아니라 과세 이연 효과도 볼 수 있는 것이죠

 

현재 채권은 매매차익에 대해서는 위에서 본것처럼 비과세지만 25년도에 예정인 금투세가 시행이 된다면 매매차익에 대해서도 과세가 될 수 있으니 당연히 ISA계좌의 힘은 더욱 강력해질 것입니다.

*250만원 기본공제 후 금융투자소득세 22%

 

오늘은 채권이 무엇인지, ISA에서 채권을 왜 투자해야하는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다음시간에는 어떤식으로 채권을 사야하는지 어떻게 정보를 얻으면 좋을지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댓글